Company

Smart Factory

Solution Business

Equipment

Mechatronics

Main Project

Customer Support

Robot System

자료실

스마트 공장 용어 : MES (제조실행시스템)

스마트 공장 용어 : MES (제조실행시스템)


 MES란?

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의 약자로 제조실행시스템은 제조업체의 공장관리를 위한 개념 입니다. 제조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 할 수 있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스마트 공장 구축의 핵심적인 역활을 맡고 있습니다. 물류 및 작업내역 추적관리, 상태파악, 불량 관리 등에 초점을 맞춘 현장용 시스템 입니다.




  ERP와 다른점은?

ERP는 작업완료 후 결과값만 입력하는 처리 방식이고 MES는 실시간 처리 방식입니다.

예를 들어 제품 100개를 생산했을 때 결과값만 입력하는 경우에는 정상 N개, 불량품 N개만 기록하면 됩니다. 하지만 이 경우에는 생산공정 중 어느 과정에서 어떤 이유로 발생한 불량인지 알아 낼 수 없습니다. 그러므로 다음 제작에서도 같은 실수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.


하지만 MES를 도입하면 생산공정에서 어디서, 누가, 몇시에, 어떤 작업을 했는지 추적이 가능합니다. 공정마다 데이터를 기록하고 실시간으로 처리 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불량률을 최소화하고 품질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. 제품 바코드 정보를 통해 불량이 발생한 원인을 추적 할 수 있고, 그 부분만 수정 및 보완을 통해 유지보수가 가능합니다. 그리고 최종적으로 결과 데이터도 기록되기 때문에 ERP보다 더 업그레이드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 




 MES 도입하면?

MES를 도입한 기업들이 가장 만족스러워 하는 부분은 바로 생산관리의 개선입니다.

실시간으로 생산 데이터가 쌓이고, 생산 현황을 한 눈에 파악 할 수 있게 되어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품질관리, 불필요한 시간낭비를 하지 않아 업무처리 속도가 높아지고 피로도는 감소하여 업무 효율은 향상되었습니다. 편리성이 높아지는 성과도 있습니다.


공정불량률이 개선되고 그 결과는 매출에 영향을 줍니다. 납기 기한도 단축되고 정확히 할 수 있어 신뢰도도 높아집니다. 1일 생산량, 불량률, 불량의 원인, 기기의 이상 유무 등 데이터로 확인 할 수 있고, 모든 공정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연계되어 실시간으로 생산현황을 확인 할 수 있고 예측이 가능해 생산계획 수립이 수월해졌습니다.

MES를 통한 생산 정보 공유로 고객사의 만족도도 크게 향샹 됩니다.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이 즉각 반영 될 수 있기 때문에 제품 품질 개선 뿐만 아니라 납기 준수율 또한 높아 집니다.